민족국가를 구성하는 신국민이었다. 그러나 국권회복은 좌절되었고, 신채호는 국권회복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정신적 국가 내지 국수를 강조해보기도 하지만, 신국민이 살아갈 장을 상실한 이상 그것은 곧 공허할 수밖에 없다. 형식적 국가가 없는 정신적 국가 상태에서는 신국민이 구체적 적극적으로
독립운동가단재신채호의 역사
초명을 채호, 나중에 채호로 고쳤으며, 아호는 일편단생, 단생, 단재, 필명으로 무애생,금협산인,한놈,열혈생,검심,적심,연시몽인, 가명으로 윤인원, 왕조숭, 유맹원, 박철, 왕국금 등을 쓰기도 함. 구한말로부터 일제강점기에 걸친 민족수난과 근대국가 형성을 위한 광
단재신채호의 생애
1880년 12월 8일 충남 대덕에서 출생. 조부는 문과급제 사간원 정언, 아버지는 한미한 농촌선비
1887년 충북 청원군 귀래리로 이사 이후 서당훈장을 하던 조부아래 수학하고 성장함
1898년 성균관 입교, 독립협회 운동에 참여. 한편으로 유학을 공부하고 한편으로 중국이나 일본에서
문학사의 시초라 할 수 있는 이광수와 민족대표자중 한사람이었지만 이후 변절하게 된 최남선, 그리고 시종일관 항일 투사적 면모를 보인 단재신채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한국문학사에서 이광수를 필두로 한 일제 강점기의 작가들은 우리 문학을 매우 풍요롭게 하였다. 문학사에서 그들의 '
사학론의 확립은 식민지 시기의 우리 역사학이 당면한 가장 중요한 과제였으며 그것을 확립해 나가는 과정이 곧 근대사학의 발달 과정이었다.
이러한 반식민사학을 둘로 나누자면, 정신을 강조한 민족주의 사학과 세계사적 보편성을 강조한 마르크스주의 역사학이다. 이 글에서는 신채호의 민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