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는 초기 낭만주의와 후기 낭만주의로 분류된다.
2.개념
낭만주의의 개념 규정은 다층적이지만 독일문학사의 시기 구분과 관계되는 좁은 의미의 개념과, 어원에서 출발하여 그 경향을 종합하여 정의하는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좁은 의미에서 본 낭만주의의 개념은
1. 낭만주의의 어원
새로운 의미를 가진 ‘romantic'은 독일의 괴테 Jogann Wolfgang von Goethe와 쉴러 Friedlich von Schiffer가 클래식 classic에 반대되는 의미로 썼음을 알 수 있다. 쉴레겔 August W. von Schlegel은 <실재의 체험하는 현대적 태도>라는 광의의 뜻으로 설명한다. 스탈부인 Mme de Stael도 쉴레겔의 의미를 그대
독일문학사에서 후기낭만주의 작가로 분류되며, 괴기적이고 무시무시한 성향을 뛰는 환상적이고 그로테스크한 작품을 많이 남긴 사람이다. 낮에는 철저한 객관성과 합리성, 이성적 성격을 지닌 법관으로 활동하고, 밤에는 환상적이며 비현실적이고 주관적 낭만적인 작품세계의 창작에 몰두했던 호프
독일문학에 미친 영향에 대한 연구: 낭만주의 사조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논문, 1994. p,25.
이러한 서구 낭만주의는 1920년대 한국문학에 수용되어, 그와 비슷한 양상으로 전개되어 왔다는 것이 통설로 되어있다.
하지만 실제 문학에서 보이는 한국 낭만주의의 모습은 서양의 것과는 다른 양상
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