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가 과학적 실험을 통해 아름다움의 인식에 대한 생리학적 논거를 마련한 것은 아니지만 그는 생리학적 미학의 이론적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것은 바로 전통 형이상학의 권위에서 벗어나려는 그의 철학 안에서 이해되어야 하며 그가 아름다움의 연구에 대한 범주를 한층 더 끌어내렸다는 것은 매우
Ⅰ. 흄의 미학
스코틀랜드 출신의 위대한 영국의 경험론자인 흄은 『취미의 기준에 관하여(Of the Standard of Taste)』라는 미학서를 통해 나름의 취미의 기준을 정립하려고 시도했었다. 여기서 그는 미와 기형의 속성들에 관하여 검토를 시작하면서 그러한 판단들은 “사실의 문제”나 “견해의 문제”가
범주로 승화시킨 에드먼드 버크(Edmund Burke)가 단연 돋보인다. 그의 저서 《숭고와 아름다움의 이념의 기념에 대한 철학적 탐구》를 통해, 미의 변종이나 하위 개념으로서 취급되던 숭고는 그에 의해 미와 동격의 범주로서 그 지위를 보장받게 되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독일의 칸트에 의해 숭고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온 것을 높이 평가하며 현재까지도 그 영향이 미치고 있는 영향을 재조명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
본 연구 내용의 대부분은 전반적인 비교문학적 고찰을 주로 한다. 카프카적 특성(Kafka-ism)과 리얼리즘(realism) 개념에 관한 기본적인 검토(제 2장)를 시작으로 제 3장인 ‘루쉰 작품 속에 등장하는 카프카이즘’이라는 본 주제로 들어간다. 본 연구는 앞서 말했듯이 부분적으로 비교문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