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이란
널리 알려져 있다시피 독일의 소설문학은 <교양소설 Bildungsroman>이라는 독특한 유형으로 대표된다. 이 <교양소설>은 괴테 Johann W. v. Goethe의 ‘빌헬름마이스터의 수업시대 Wilhelm Meisters Lehrjahre'로부터 시작되었다. 교양소설은 한 젊은이가 인생에 발을 디뎌 우정과 사랑을 맺고 세상의 냉혹한
괴테의 예술 동화
- 괴테는 일생 동안 3편의 동화를 집필
- 자신의 예술동화를 하나의 장르라기보다 큰 작품 속에 보석처럼 삽입해서 발표. '새로운 파리스'는 괴테의 자전적 소설 '시와 진실'(1833), '새로운 멜루지네'는 '빌헬름마이스터의 편력시대'(1829), '동화'는 '독일 피난민들의 대화'(1794)에 각각
결혼함으로써 귀족의 대열에 끼는 반시민적인 반동성을 말한다.
⇒ 전자가 전진적인 시민의식이라면 후자는 진보적인 외면과는 달리 친 체제적인 보수적 사회의식의 산물로서, 당시 영국이나 프랑스보다 개인주의적 시민사회 형성에 뒤떨어진 독일의 작가 괴테로서는 불가피한 타협이기도 했다.
순수하고 고귀한 인간성의 구원의 힘을 찬양하는 운문의 희곡이었다. 그리고 고전주의 시대의 가장 아름다운 희곡인 「토르크바토 타소」도 이탈리아에서 구상된 산물이었다. 이렇게 재생한 괴테는 바이마르로 돌아온다. 그 후 그는 전과는 달리 정무에서 완전히 떠나고 고독 속으로 숨어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