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독일문학의 분류
독일문학은 아동문학, 청소년문학, 성인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청소년문학은 16C 이래 문학시장에 나타났고, 주로 소년(Jungen)을 위한 문학이었으나 18C 후반부터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범애주의적 사상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남녀구별이 뚜렷한 소녀문학과 소년문학으로 분리
독일아동청소년문학상, 1992년 리온 포이히트방거상, 1995년에는 독일 문화 훈장을 받았다. 그 밖에도 2007년 당시까지 발표한 전체 작품에 대해 독일 바이에른주 장관상을 받는 등, 지금까지 수많은 상을 수상해 현대 독일아동청소년문학을 대표하는 가장 뛰어난 작가로 인정받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독일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독서를 권장한다. 유치원은 그림책 전시회를 자주 열어 전시회에서 시중가보다 싼 가격으로 책을 살 수 있도록 하고, 동네마다 있는 도서관에서는 동극 활동, 아동문학 작가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마련하여 아이들을 참여시킨다. 국제 청소년 도서관에서는 매년 어린이 도
문학을 통해 도덕적 전통을 배웠으며, 대학원 과정에서 Bruno Bettlheim, Carl Rogers, Sam Beck에게 임상적 이론과 실제를 배우게 된다. 콜버그는 피아제(Piaget)의 이론에 영향을 받아 도덕성 발달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도덕적 문제에 대해 아동과 청소년을 면접하기 시자하였다. 그 결과가 ‘10세부터 16세까지
문학, 심리학, 예술을 공부하였다. 졸업 후 1917년, 자신의 아동기와 청년기를 보냈던 Gomel로 돌아와 학교에서 문학과, 예술, 미학 등을 강의하였으며, Gomel 사범대학에서 심리학 실험실을 조직하면서 본격적으로 심리학자로서의 경력을 쌓기 시작하였다. Vygotsky는 러시아어, 독일어, 히브리어, 불어, 라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