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作者
⑴ 작자의 증가와 작자층의 형성
15세기 후반 김시습(金時習)은 소설 장르를 개척했고, 17세기 초반 허균(許筠)은 국문소설을 썼기 때문에 당시 사대부들이 시조, 가사, 한시를 짓던 것과는 다른 어려움을 감행한 소설의 개척자이자 정착을 선도한 이들로 볼 수 있다.
17세기를 전후로 하여 상당
1. 독자반응비평의 개념
독자반응비평은 용어 그대로 작가·작품·독자 등 문학 비평의 주요 대상 또는 요소 중에서 독자를 비평의 가장 중심 위치에 놓는 비평의 방식을 말하며, 수용미학, 수용이론, 독자중심비평 등으로 불려진다. 지금부터 독자반응비평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수용미학'은 야
고전 소설이란 옛날 설화를 바탕으로 중국 소설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산문 문학의 한 종류로, 갑오경장 이전까지 쓰여 진 옛 소설을 말한다. 우리나라 소설은 전기적 요소를 간직한 한문소설에서부터 출발한다. TV 나 영화에서 ‘춘향전’, ‘홍길동전’ 등과 같이 시대극, 역사극의 소재로 고전소설을
Ⅰ. 서론
하나님께서 오신 방법은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는”(요 1:14) 것뿐이었다. 우리의 주께서 죽은 자 가운데 부활하시고 승천하셨음을 믿기 때문에 큰 소망과 힘을 얻는다. 그리스도께서는 고난의 약으로 교회를 청결히 하셨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엡 1:23; 롬 12:5). 그는
독자에게 미치는 영향이다. 따라서 문학 작품이 독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며 왜 문학작품이 읽혀지는가를 탐구하는 것이 효용론이다. 이 관점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에게서 시작되었고 후에 아리스토텔레스를 거쳐 그 기능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논의되어왔다.
본론에서는 효용론적 관점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