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학의 위기, 그리고 새로운 이야기의 가능성* KAIST 인문사회과학부 교수
80년대, 거대담론이 유효할 때까지 문학은 한국 사회에 문제를 제기하고 사상의 향방을 이끄는 중요한 글쓰기로 군림해왔다. 일제 강점기, 문학은 금지된 정치행위의 대리물로 시대를 이끄는 지식인의 의사 표현 수단이었
1. 문학의 위기, 그리고 새로운 이야기의 가능성* KAIST 인문사회과학부 교수
80년대, 거대담론이 유효할 때까지 문학은 한국 사회에 문제를 제기하고 사상의 향방을 이끄는 중요한 글쓰기로 군림해왔다. 일제 강점기, 문학은 금지된 정치행위의 대리물로 시대를 이끄는 지식인의 의사 표현 수단이었
저자는 최초의 글을 쓰는 동안 생각이 변할 수 있음을 언급하지는 않았는데 이에 대해서는 뒤에서 풀어나가도록 하겠다. 저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쓸 것을 요구한다. 즉, 어떤 인물을 보여주고자 한다면 그를 보여줄 수 있는 최적의 묘사를 찾아야 하고 이는 관찰에서부터 출발함을 그는 설명
기쁨을 느끼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1. 독자 중심 해석법
독자 반응 비평은 독자가 이해하는것에 따라서 본문의 의미가 달라진다고 하며, 독자의 역할이 본문해석에 결정적이라고 보는 해석법이다. 아마도 내가 현재 성경을 해석하는 방법중에 가장 크고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저자 혹은
편집자가 그 작품에 어떤 기여를 하였는가 그리고 편집자 혹은 그의 공동체의 정황이 어떠하였는가를 밝히려 한다. R.A.Di Vito, 김은규, 김수남 역, 「성서비평 방법론과 그 적용」, 서울: 기독교서회, 1993, 89-111쪽.
역사적 비평방법의 기여는 분명하다. 역사적 비평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