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독자반응이론(reader-response theory)’은 우리나라에서 독자반응 비평, 독자지향 이론, 독자중심 이론, 수용 미학, 수용이론 등의 명칭과 혼용되어, 각 이론의 한계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엄밀히 구분하자면, 수용이론이나 수용 미학은 독일에서 주로 야우스나 이저 등
이론적 배경
1.영화와 소설
1) 소설
텍스트로써의 표현과 텍스트로 표현하기 위한 묘사의 방법, 시점의 차이, 기술방법이나 사건 전개의 방향이나 진행 등을 바꾸어가며 의사전달을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으므로 상당히 자유롭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같은 사건을 이야기 한다하더라도
독자로 성장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방법론적인 논의를 통해 문학교육과 문학교육의 조화를 시도하고자 한다.
Ⅱ. 본론
*논의에 앞서 알아 두어야 할 주요 개념들
◆신비평(New Criticism) : 시를 시로서 다루되 독립적이고 자족적인 대상으로 간주해야 한다는 관점. 기존의 이론적 체계 속에 갇
텍스트 선정
2. 진단
(반응의 형성) 여기서 반응의 형성, 명료화, 심화의 명칭은 아래의 신지영 논문(2008)에서 차용한 것이다.
수업 준비도 진단
①모둠 편성
②학생들의 텍스트에 대한 느낌, 체험 발표
③학생들의 텍스트에 대한 지식 및 스키마 진단
3. 지도
(반응의 명료화)
(1) 전체적 접근 -
부분인 빈자리 gaps 또는 blank. 주장자에 따라서 간격이나 공백 또는 틈 등으로 지칭하고 있다.
와 미결정성의 영역을 자신의 경험으로 채우게 된다. 즉 독서과정은 문학 텍스트의 불확정성인 특수성의 영역을 심미적으로 구체화하는 작업인 것이다. 바로 이러한 독자의 직접적인 반응을 통해서 문학 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