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존유술(罷黜百家, 獨尊儒術)
시대가 열린다. 한대 유학에서는 공자의 육적(六籍)을 다듬어 만든 육예(六藝) 시(詩), 서(書), 역(易), 예(禮), 악(樂), 춘추(春秋) 중에 악(樂)은 없어짐.
에 ‘경(經)’자를 붙여 오경(五經)이라 하고, 무제 때까지 차츰 박사를 두었고, 이는 유가가 여러 학파들 가운데 끼어들
도가
도가의 세계
1.도가(道家) 사상이란?
노자(老子)가 창시, 장자가 계승 발전, 한 무제의 ‘독존유술’(獨尊儒術) 이후 소실. 중국의 인생철학에 심대한 영향. 특히 지식인의 실의시기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2. 노자(老子)
1. 생애
1)불명, 성은 이(李), 이름은 이(耳), 자는 담(聃), 초나라 고현(苦縣; 현
독존유술(獨尊儒術)의 결실을 획득하기 위한 여러 노력이 있었다. [사기]에 나온 기록에 따르면 시황제 시절에 순우월이라는 학자가 봉건제 시행이 국가 보존의 방책임을 주청하였다. 이를 못 마땅히 여긴 법치 이데올로기의 실질적 제공자였던 승상 이사가 '천하를 통일하기 위해서는 사사로이 배운
독존유술 정책은 공자의 신격화와 오경의 신성화를 불러일으켰고, 오경이 관학이 되면서 ‘경’의 뜻을 위반하는 것은 법을 위반하는 것과 같이 취급되었다. 그리하여 오경을 신성화하여 천명에 의한 예언을 담은 위서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위서는 도참설과 더불어 서한 후반부터 크게 유행하면
독존하게 되었다. 그러나 내용은 이미 선진의 순수한 유가가 아니었고, 맹자순자와는 크게 달랐던 것이다. 처음에는 음양오행의 언설과 서로 섞이다가, 끝에는 부명(符命), 참위(讖緯)의 미신으로 나아갔다. 동중서(董仲舒)는 이 시기에 명성이 가장 컸던 대가였다. 서한의 많은 금문경사(今文經師)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