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제례(제사예절)의 역사
제례의 역사는 매우 오래된 것으로서 우리가 문자를 이용하기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조시대에는 신분의 차이에 따라 제사 지내는 범위에도 차이가 있었다. 즉 3품관 이상은 고조부까지 4대를 지낸 반면 서민들은 부모에게만 제사를 지냈다. 1895년 갑오경장 이후 누
관례는 빈(賓, 주례자)의 주관 하에 거행되며 이 때의 주 의식(主 儀式)은 삼가례(三加禮)이다. 초가(初加), 재가(再加), 삼가(三加)가 그것이다. 초가에서는 관례를 받는 사람의 쌍상투를 합해서 쪽지고 망건에 관을 씌우고 삼규삼을 벗고 심의(深衣)를 입힌다. 재가에서는 초가에서 쓴 관건(冠巾)을 벗기
Ⅰ. 관례
1. 관례와 계례의 의미
관례(冠禮)는 어른이 되는 의식이다. 예전에는 남자는 땋아 내렸던 머리를 올려 상투를 틀고 관을 씌운다는 뜻으로 관례라 했으며, 여자는 머리를 올려 쪽을 지고 비녀를 꽂는다는 뜻으로 계례라고 했다. 관례와 계례를 행하는 참뜻은 외모를 바꾸는 것보다 어른으로
7.종헌(終獻)
세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아헌자 다음가는 근친자가 올리는 게 원칙이나 참가자 중 고인과의 정분을 고려하여 잔을 올리게 하기도 한다. 아헌 때와 같은 방법으로 한다. 잔은 7부쯤 부어서 올린다.
8.첨작(添酌)
종헌이 끝나고 조금 있다가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으면
Ⅰ. 제례(제사예절)의 개념
예서(禮書)에 의하면 "제왕(帝王)은 하늘을 제사 지내고 제후(諸侯)는 산천을 제사 지내며, 사대부(士大夫)는 조상을 제사 지낸다"고 했다. 이것은 온 세상을 다스리는 제왕에게는 천지(天地)가 절대자이고, 한 지역을 다스리는 제후에게는 산천(山川)이 절대자이며, 그렇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