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전』은 식민지성에 대한 성찰을 통해 한국적 근대의 특수성을 해명하려고 한 최초의 작품으로 꼽히고 있는데, 이는 서구적 근대에 입각한 계몽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식민지성의 극복을 통해서만 한국적 근대를 성취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만세전』은 일제의 수탈과 독
1. 서사구성(敍事構成)과 작품의도(作品意圖)
『만세전(萬歲前)』의 서사구성은 작품 속의 관찰자이며 서술자인 주인공 이인화가 아내의 위급전보를 받고 귀국하여 임종을 보고 장례를 치르고 난 뒤 다시 동경으로 출발하기까지의 기행문(紀行文) 혹은 여로 구조, 나아가 원점회귀(原點回歸)의 구조를
소설에 주력했다. 내면 吐露로써의 3부작을 한 뒤, 그는 <만세전>에 이르러 구체적인 현실로 눈을 돌리고 1930년대에 창작된 <삼대>는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앞 시기의 문학관을 기반하고 있다.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젊은 지성인의 번민을 암울한 분위기 속에서 그려내고 있는 작품이
만세전>에서 찾을 수 있다.
<만세전>은 '신생활'(1922. 7.~8.)에 '묘지'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작품이다. 주인공 이인화가 소설의 화자인 '나'로 등장하는 1인칭 주인공 시점의 소설이다. 이 소설은 동경 유학생인 이인화가 아내의 위독으로 동경에서 경도를 거치고 하관에서 연락선을 타고 부산을 거
Ⅰ. 서 론
여성은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면에서 남성보다 차별을 받고 여성의 권익을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였다. 요즘 여성의 권익이 한국사회는 많이 신장되고 있어, 페미니즘 운동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과거에 여성은 항상 남성을 존중하고 받들고 살며, 그들의 주장을 제대로 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