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오점수사상을 프란체스코로 대표되는 가톨릭의 구원관과 비교한 뒤 나의 신앙을 뒤돌아보는 형식으로 준비하였다.
3. 프란체스코에 대한 간략한 소개
프란체스코는 지눌과 같은 시대를 산 인물로서 당시 세속적으로 변한 가톨릭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다른 수도승들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
1. 시대적 배경
국사는 의종(毅宗) 12년(1158)에 태어나 희종(熙宗) 6년(1210)에 돌아가셨다. 4대에 걸쳐 불과 52년이라는 짧은 주세 기간이었다. 그러한 이 시대는 정치적으로나 종교적으로나 안정과 평화가 유지되기보다는 오히려 불안과 변화의 소용돌이가 연속되고 있던 시대이었다. 그러한 상황에서
국사는 의종(毅宗) 12년(1158)에 태어나 희종(熙宗) 6년(1210)에 돌아가셨다. 4대에 걸쳐 불과 52년이라는 짧은 주세 기간이었다. 그러한 이 시대는 정치적으로나 종교적으로나 안정과 평화가 유지되기보다는 오히려 불안과 변화의 소용돌이가 연속되고 있던 시대이었다. 그러한 상황에서 불교의 수행과 학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돈오점수(頓悟漸修)
지눌의 사상을 대표하는 사상이다. 지눌은 범부가 여래로 변해가는 길은 변해가는 길은 개인의 근기에 따라 여러 과정이 있지만 결국 그 종지를 보면 돈오점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보조국사 지눌” 1.지눌스님의 선사상 2. 돈오점수론. 한국문화예술위회, http://www.kcaf.or.kr/inmul/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