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으로 떠나 새로운 삶을 계속하고자 하는 희망에 부풀어 있었다. 이 때 발표한 단편소설「날개」와「지주회시」이 평단의 관심을 받자 자기 문학에 새로운 자신감을 얻었고 이 해에 가장 많은 시와 수필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기대에 부풀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최후의 탈출구로 생각했던 동경에
동경했고, 그래서 대상을 시인 자신의 독자적이고 내면적인 관점으로 이해한다. 이 시기의 시들은 예술을 위한 예술처럼 시인 속으로, 문학 그 자체 속으로 최대한 침잠해 간 시기였다. 이후, 사회적으로는 러시아 혁명을 배경으로 낭만주의와는 사뭇 다른 현실적인 목소리가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이
‘역사적 근대가 문제인 상황에서 문학의 근대의 문제는 더욱 복잡하다. 문학사의 시대구분은 역사적 시대구분과 근본적으로 조응하면서도 상대적인 자율성을 가지기 마련인데, 문학적 근대가 역사에 앞서기도 하고, 때로는 한참을 뒤져서 출현할 수도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한가지 더 감안해야 할
역사적 근대가 문제인 상황에서 문학의 근대의 문제는 더욱 복잡하다. 문학사의 시대구분은 역사적 시대구분과 근본적으로 조응하면서도 상대적인 자율성을 가지기 마련인데, 문학적 근대가 역사에 앞서기도 하고, 때로는 한참을 뒤져서 출현할 수도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한가지 더 감안해야 할 점
최근 동아시아권에서 한류 열풍이 불고 있다. K-POP이라고 일컫는 대중음악뿐만이 아니라 한국드라마 또한 다양한 관심을 끌면서 한류를 더욱 영향력 있게 만들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한국과 일본 드라마를 중심으로 한류와 동아시아의 관계를 살펴보려고 한다. 멜로, 로맨스코미디 와 같은 장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