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래야류
우리나라 민속가면극의 명칭은 지방에 따라 다르게 불 려지는데, 경남은 오광대(五廣大), 중부지방은 산대( 山臺)놀이, 황해도 지방에서는 탈춤, 부산에서는 들놀 음이라고 한다.
들놀음은 정월 보름날, 보름달 아래서 마을의 안녕을 빌 고 한해의 풍년을 기원하면서 농토를 상징하는 들에
Ⅰ. 지역별 주택정책
1. 서울권 주택정책
가용택지의 절대 부족과 함께 서울의 주택공급에서 40% 내외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던 재건축사업의 억제로 서울 강남권 주택시장은 공급 확대의 한계에 직면했다. 서울 강남권의 대체 주거지를 서울권 주택시장 내에 개발하는 한편, 강남지역과 강북지역의
야류와 오관대는 산대도감계통극이라고 주장한다. 이는 종래의 산대희기원설을 더욱 발전시킨 것이다.
③ 풍농굿기원설
조동일은 가면극이 농악대 주고의 풍농굿에서 기원했다고 주장했다. 마을굿에서 농악대의 가면을 쓰고 노는 무리가 잡색으로 따라다니며 이따금씩 허튼 수작을 하기도 하지만,
1. 들어가며-오광대, 야류
경상남도일대에 분포하는 가면극은 오광대와 야류로 나뉘어져 있다. 오광대와 야류의 기원에 대해서는 굿놀이의 희극적 양상에 민중극의 성격이 강조되어 제의적인 것 보다는 연희적인 것으로 변모, 수용되었다는 것이고 김영일, 「오광대놀이의 이중구조」,
Ⅰ. 개요
한국 전래의 아동놀이는 한국 문화가 한국인에 의해 창조된 지혜의 총체이듯이, 한국 문화의 하위 문화로써 아동놀이도 조상들이 창조해 낸 아동 교육의 지혜가 담겨있다고 할 수 있다.
한국 고유의 아동놀이에는 조상들의 육아와 교육의 지혜가 깃들어 있어서 한국인을 한국인으로 양육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