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왕편」과『삼국사기』동명성왕조의 내용을 화소별로 대조하였다.
박두포는 부전하는 『구삼국사』동명왕본기를 이규보의 동명왕편 분주를 통해 재구성한 뒤 설화적으로 밀도있게 접근하였고 폭넓은 해석을 시도한 바 있다.
이복규는 주몽계통의 신화를 주몽계와 동명계로 나누어 서로 다른 계
문헌 설화인 고려 시대의 「주몽 신화」는 5세기 장수왕이 세운 『광개토대왕릉비』에도 기록되어 있으며, 『삼국사기 (三國史記)』 권13 「고구려본기 시조 동명성왕(東明聖王)」에 전하는 것을 비롯하여 『제왕운기(帶王韻紀)』,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에 실려 있고, 조선시대에 오면 『세
동명왕신화>의 내용적인 구성삼대기의 구조로 되어 있으나 ,제2대인 주몽인 데 반해, <단군신화>는 환웅이 아닌 제3대인 단군이 시조가 된다는 점이 다르다.
<단군신화>는 개국이라는 `과업을 위탁한 자-과업을 예비적으로 수행한 자-과업을 마무리지은 자`라는 삼대를 연속적으로 보여 준다는 점에서,
1. 민담의 특징
민담은 민속문학이다. 그것은 민담이 민중 사이에서 창작되고 민중 사이에서 전해진 서사문학임을 뜻하면서 동시에 민중들의 입과 입으로 전해진 서사문학임을 뜻하고 있다. 이같이 지은이와 듣는이(즐기는 이), 양쪽에 걸친 민중성(民衆性)과 구전성은 민담이 지닌 양대 특성이다. 이
1. 민담의 특징
민담은 민속문학이다. 그것은 민담이 민중 사이에서 창작되고 민중 사이에서 전해진 서사문학임을 뜻하면서 동시에 민중들의 입과 입으로 전해진 서사문학임을 뜻하고 있다. 이같이 지은이와 듣는이(즐기는 이), 양쪽에 걸친 민중성(民衆性)과 구전성은 민담이 지닌 양대 특성이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