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적 자아에서 깨어나는 태모의 모습을 의미하는 것이다. 변신이라는 초월적인 현상 속에는 나름의 상징과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이 숨어있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변신의 이러한 특성에 기초하여 조선 후기 여성의 욕망을 변신이라는 모티프로 풀어나간 두 작품의 내용을 분석이고 이들 작품에 있
이물교혼 양상 – 동물&인간
인간과 두꺼비
인간과 잉어
인간과 돼지
인간과 우렁
인간과 범
인간과 뱀
인간과 지네
인간과 곰
인간과 여우… etc
야래자 설화 – 견훤 탄생 설화
1. 광주의 한 부자의 딸이 밤에 자줏빛 옷 입은 남자를 만나 관계함
2. 아버지가 바늘에 실을 꿰어 남자의 옷
Ⅰ. 서론
예로부터 일반 민중들의 입을 통해 각 나라마다 전해져 내려온 이야기는 다양한 형태로 문학작품 속 소재가 되어 왔다. 동화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소재인 구전 이야기는 민담, 신화, 전설, 우화, 수수께끼 등 여러 형태로 오랜 세월을 거쳐 전해져 왔으며, 작가가 알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19
Ⅰ. 서론
설화는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체 의식에 의해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구비문학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이것은 민족의 역사, 관습, 세계관, 슬기와 교훈 등이 문학적으로 형상화 된 것이다. 설화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전해내려오는 이야기이다. 기록되지
Ⅰ. 개요
우리는 동화를 왜 해석하는가? 그것이 현재의 우리의 삶에 어떤 방향으로든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동화가 외적인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묘사하면서도 실은 아이들 마음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랑·질투·모험 같은 것을 재미있게 그려내고 있는 것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