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오랜 시간 동안 여러 학자들은 인간언어와 동물의 언어를 비교하기 위해 수많은 연구를 해왔다.
그중 대표적 연구동물이 침팬지인데, 학자들은 침팬지에게 인간언어를 가르쳤다. 하지만, 그 결과는 실패로 고작 몇 단어만 구사하는 것이 전부였다고 한다. 그래서 학자들은 침팬지의 의사소
표상된 제2의 자연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문양은 표현 기술이 얼마나 세련되어 있는가 또는 얼마나 실제와 흡사한가라는 문제보다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가 무엇인가 하는 것이 문제가 될 뿐이다.
상상의 동물인 용이나 봉황 문양을 보게 되면 그것에 얽힌 이야기와 신이(神異)한 현상들을 기억해
6세, 만 7세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 4세와 5세, 그리고 5세와 6세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만 4, 5, 6세는 만 7세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집된 유아의 그림들 중에서 동물을 주제로 그린 만 4, 5, 6, 7세 유아의 그림들을 대표로 선
표상된 제2의 자연 또는 상징적 기호에 의해 표현된 미술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문양은 생활 미술의 한 부분으로 자리하고 있지만 단순히 감상의 대상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욕망과 기원을 담은 주술적 대상으로 또는 그런 정서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매개체 구실을 하고 있는 상징적 조형
표상이론, 그리고 정보처리 이론이 있다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1)이론
피아제(1896~1980)는 아동의 인지 발달 이론을 수립한 대표적인 학자이다. 그는 스위스의 호수에 있던 연체동물을 관찰하여 어떤 생물체이든 특유한 유기체적 발달을 할 수 있는 유전 인자를 갖고 태어나지만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