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약의 유래
화약이란 불안전한 상태의 물질이 안전 상태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물질을 말한다. 이러한 화약은 중국에서 이미 3세기에 불꽃 형태로 존재하고 있었다. 이 말은 중국에서 화약의 주재료인 초석의 기능에 대해 알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결과 화약이 중국에
1. 화약의 유래
화약이란 불안전한 상태의 물질이 안전 상태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물질을 말한다. 이러한 화약은 중국에서 이미 3세기에 불꽃 형태로 존재하고 있었다. 이 말은 중국에서 화약의 주재료인 초석의 기능에 대해 알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결과 화약이 중국에
문화가 국제적인 성격을 띠고 있는데, 이것은 이들 서역 나라와의 교역을 통하여 가능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을 거쳐 서방의 문물을 전해 받았는데, 불교, 간다라 미술, 이슬람의 과학 기술 등이 그것이다.
원 이전의 동․서문화의 교류는 육지와 바다를 통한 동서 교통로를 통해 이루어 졌었는
문화란 그러한 삶을 담아내는 그릇이며 형식이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특정문화에 대한 심취나 성급한 융화보다는 문화일반의 본질에 대한 보다 겸허한 반성이라고 생각된다.
실크로드는 21세기에 복원되어야 `길`임에 틀림없다. 그것은 새로운 세기를 고민하고 예측하는
지금 우리들의 삶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중국사의 이해’ 라는 과목 첫시간에 교수님께서 강의계획서를 나눠주셨다. 그리고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리포트를 제출해야 된다고 하셨는데 ‘실크로드의 역사와 문화’ ‘신해혁명과 손문’ ‘장개석은 왜 패하였는가?’ 등이 눈에 들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