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인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을 선정하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인상 깊게 읽은 고전의 원문
『신학대전』, 제93
동서양고전의 이해』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의 원문으로 루소의 『에밀』을 선정하여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였다. 교재에서 원문은 제10장 루소『에밀』이며, 페이지는 213-236쪽에 해당한다.
II. 본 론
1. 인상 깊게 읽은 고전의 원문
『에밀』의 첫머리에서 루소는 “조물주가 만
이해하기가 가장 어려울 것이다라고 <자본론> 서문에서 언급하였다. 또 “자본주의적 생산의 자연법칙들로부터 생기는 사회적 적대관계의 보다 높거나 보다 낮은 발전정도는 그 자체로서는 문제가 아니다. 이들 법칙 그 자체, 철의 필연성으로 작용하며 자신을 관철하는 이 경향이 문제인 것이다
이해한다는 것은 사회주의일 필요는 없다. 실제로도 “총론”에 나타난 투쟁사관은 계급투쟁사관이라기 보다는 독일 관념론을 연상시킨다.
"역사는 역사를 위하여 역사를 쓰는 것이다. 역사 이외에 무슨 다른 목적을 가지고 쓰는 것이 아니다. 자세히 말하면, 객관적으로 사회의 유동상태와 거기
1.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
제12장 다윈, 『종의 기원』264 ~ 267쪽
본인이 인상 깊게 읽은 고전은 제12장에 나오는 다윈의 <종의 기원>이다. 다윈은 1809년 2월 당시 영국의 슈루스베리에서 의사인 조부와 부친을 두고 태어났다. 케임브리지대학 재학하던 도중 박물학에 흥미를 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