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대상 및 연구목적
구비문학은 우리 조상들의 생활 속에서 민중들의 숨소리와 가치관이 배어 있는 민족문학이라 할 수 있다. 구비문학은 기록문학과는 달리 누구에 의해 창작되었는지 모르게 구전되는 공동작의 성격을 지니며 이어져 왔다. 이러한 전승 과정이 민중들의 애환과 삶
무가는 종교적 사제인 무당이 굿을 하면서 부르는 것으로 주술성이나 신성성이 강하게 드러난다. 이와 더불어 전승과정에서 오락성과 문학성이 강화되면서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종교적 예술이 되었다. 문학이 미술이나 음악과 다른 점은 말로 된 예술이라는 점이다. 무가는 말로 구술되고 말로
고구려(高句麗)의 낙랑(樂浪) . 대방(帶方)지역 경영
Ⅰ. 고구려의 낙랑 . 대방지역 경영
1. 낙랑 . 대방지역의 장악 과정
고구려가 중국 군현에 대해 본격적인 공세를 시작한 시기는 태조왕대(太祖王代)이다. 당시 후한(後漢)의 정치적 혼란으로 변방 군현의 운영에 공백이 생기자, 이 틈을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