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에 대한 일종의 규칙성을 깨드림과 동시에, 화면에서의 표현을 보다 자유롭게 제시
폴 세잔느(Cezanne, Paul)
회화 기본요소인 형태와 구성을 무시한 인상주의에 대한 회의
구성사물의 형태들간의 관계에 관심
윤곽선에 의해 볼륨이 나타난다는 것에 대해 반대
색채 중심의 회화 구상 (오로지
1)현시대 공공미술의 출발
수잔 레이시는 “공공미술에 있어서 현시대contemporary의 형태는 1967년 국립예술진흥기금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NEA)의 ‘공공장소의 예술 프로그램 art-in-public place program'의 수립과 이후에 형성된 주와 도시들의 예술을 위한 퍼센트 프로그램 percent-for-art program에서 시작 한다
Ⅰ. 서 론
필자도 근대 미술을 감상을 자주 하는 편이다. 어떤 미술작품은 사실주의에 입각하여 쉽게 이해되지만 난해한 예술작품은 감상해도 도대체 뭘 의미하는지 알 수가 없다. 도저히 이해가 안되 그냥 넘어가지만 그 작품을 만든 작가가 어떤 의도로 미술작품을 창작했는지 알고 싶기도 한다. 작
Ⅱ. 본론
1. 현대미술의 개념
1) 현대미술의 의의
한마디로 현대미술이라고 하지만 그 개념은 실제로 매우 막연하다. 무엇을 두고 현대미술이라고 하느냐 하였을 때 우선 떠오르는 것이 근대미술이다. 그리고 이 두 용어를 따로따로 확연하게 구분 짓기는 힘들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카렌햄플런 Karen Hamblen
미술관이 전통적으로 수행한 수집하기, 보존하기, 전시하기를 포함한 작품선정과정에는 정치적 차원의 복잡한 문제가 있음을 지적.
미술관에 비치된 그 즉시 자동적으로 ‘정치와 무관한 고색창연한 기운’을 갖는다.
- 정해진 하나의 세계관만이 제도적인 신용을 얻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