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아시아 가치
Ⅱ. 중국과 유교 사회주의
유교사회주의의 정의
지금 중국은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있다. 강력한 중앙집권을 통해 이룬 사회주의체제도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일부 수용하지 않으면 더 이상 체제의 존속을 담보하기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 그렇다고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수용
1910년, 한일 합방 조약의 체결로 인해 모든 한국 국민이 일본 국적이 되었다. 이 결과, 많은 한국인이 취업을 위해 일본으로 이주했다.
1929년 대공황의 영향으로 한국의 경기가 나빠지자 1930년 전반을 기점으로 취업을 위해 이주하는 사람의 수가 절정에 달함.
1948년 제주 4.3항쟁, 1950년 한국전쟁이
5) 동아시아가치론의 의의
지리적으로, 인종적으로, 종교적으로 그리고 문화적으로 다양한 제 구민국가를 통괄하여 하나의 동아시아 경제를 상정하고 이 경제발전 과정의 독자성과 특수성을 찾으려는 노력은 무모한 노력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동아시아 경제는 서유럽이나 중남미, 그리고 아프리
“유교 윤리는 동아시아
경제 발전에 많은
가능성을 제고하였다.”
“아시아 국가들은 일본식 경영모델을 바탕으로 한 생산성,
효율성 증대를 통해 성장국면에 재진입, 향후 20~30년간
고속성장을 지속할 것이다 ”
“미국식 시스템은 장기적으로 성공하지 못한다. 유교적 가치관은 국가발전
동아시아 평화에 심각한 걸림돌이며, 따라서 가까운 장래에 진정한 의미의 동아시아 국가간 공동체가 급속히 발전될 가능성은 아주 희박하다. 실제로 북한이 추진하고 있다고 알려진 핵무기 프로그램을 둘러싸고 전개되고 있는 위기는 한반도 정세를 냉전 시기의 상황으로 되돌릴 우려가 있다.
일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