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야만 했다. 유교적 덕목이 압도적 힘을 발휘하던 조선 사회에서 동성애는 무서운 금기의 영역이었다. 왜냐하면 수평적 부부관계가 중심인 서구사회와는 달리, 혈연 위주의 수직적 가족관계가 중심인 동양사회에서는 후손을 잇지 못하는 동성애가 가장 큰 죄악이 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받아서 인지 순자는 인간의 본성은 악(惡)하기 때문에 훈육과 질책으로 그들을 다스리고 예의를 바탕으로 교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장에서는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6장 순자-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읽고 독후감을 제출하기로 하자.
론(補儒論)적 적응주의 방법을 적용하였다.
조선사회가 중국과의 교류를 통하여 17세기부터 서양문물을 받아드리면서 초기에는 천문학 · 역법 등 서양과학에 관심을 가졌으나 점차 서양과학기술의 배경이 되는 기독교 사상에로 이해를 심화시켜 18세기 후반 정조임금 때에는 천주교 신앙조직이 조선
사회에 대해 제기한 문제의식과 진지하게 고뇌한 내용을 확인해 보고 이른바 시대정신의 정화(精華)를 찾아낼 수 있다. 옛 고전을 공부하여 현재 우리의 삶을 돌아보고 앞날을 창조적으로 조망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것이다.
동양의 범주에서 중국 고전으로는 맹자의 『맹자』(박영미), 순자의 『순자
사회에서는 과거와 같은 공식적인 관료선발 기능이 그 의미를 갖지 못하는 것임에도, 막스웨버는 과거가 교양시험이라는 이유로 과거 시행 여부를 무시한 채 동양사회를 가산관료제로 규정하였으므로, 그 이론을 적용한 고려 '가산관료제 사회설'은 문제가 있다.
연구상의 문제점도 지적되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