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근대화에 대한평가
우리는 1840년에 일어난 아편전쟁을 중국역사상 일대 전환점이자 중국 근대사의 기점이 되는 사건으로 평가하고 있다. 나는 이 아편전쟁과 태평천국 운동을 가지고 이 사건들이 중국의 근대화에 미친 영향을 평가래 보고자 한다.
-아편전쟁과 태평천국 운동
18세기말부
평가와 비판의 대상이 확대 되었다. 이 모든 것은 동아시아의 유교에 기반한 ‘공동체주의’를 근간으로 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번 글은 헤겔이 자신의 ‘가족개념’에 비추어 비판했던 아시아의 ‘공동체주의’, 특히 중국의 ‘인륜’사상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재평가하는 작업이 주를
사회적 책임을 기만하고 개인적 이익만 추구하는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가치부재는 왜 발생하였는가? 그것은 혹시 서양과 동양의 정신적 배경 차이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까? 이러한 의문점에 착안하여, 동양과 서양의 기업경영관을 비교해서 살펴보고, 오늘날의 불완전한 기업
평가하였다. 김용걸, 「조선후기 실학사상에 대한 회고와 전망」,『동양철학연구 19』, 동양철학연구회, 1998
한편, 한말의 각 신문에서도 다산에 관하여 소개하였다. <황성신문>은 1899년 4월 17일부터 2회에 걸쳐 다산의 경제사상을 단편적으로나마 소개하였다. 또한 같은 해 8월 3일부터 2회에 걸쳐 다
동양의 자본주의 태생과 발전을 지체 시켰다는 결론을 내린다. 이러한 막스 베버의 논리에 영향을 받은 아시아의 국가들은 서구에 비해 더딘 경제성장과 근대화의 책임을 유교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었다. 중국에서의 공가점 타도와 전반서화론, 그리고 한국에서의 유교망국론 등은 이러한 경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