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여 더욱 융화가 잘 되도록 하고 있다. 이는 과거부터의 동양적자연관에 기초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서양은 자연을 인간의 하위의 것으로 생각하고 신, 인간, 자연이라는 등식을 성립시켰다. 여기서 자연 과학이 발달하자 신의 영역이 축소되었고 자연은 직속으로 인간 아래 놓이게 되었다.
Ⅰ. 서론
인간에 대한 탐구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근본적인 철학적 사유의 주제 중 하나였다. 많은 철학자들이 인간의 본질에 대해 다양한 이론을 내놓았고, 그에 기초한 정치이론으로 사회 변화를 이끌어 내기도 했다. 데카르트로부터 시작된 근대철학은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구별되고 초월적이
Ⅰ. 서 론
현재 지구는 인구폭발과 환경오염,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몸살을 앓고 있어 현대의 환경 위기에 직면해 있다는 사실을 누구나가 알고 있다. 이산화탄소의 증가로 인한 온실효과, 원자력 발전으로 파생되는 핵폐기물로 인한 방사능 오염, 가공할 만한 핵전쟁의 위험 등은 말할 것도 없고 이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국가관
동양에 있어서 국가란, 광의로 볼 때, <天下>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천하와 國家를 함께 써서 <天下國家>라고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大學에서 말한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는 표현은 곧 身이 그 실현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