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철학(동양사상)과 묵가
묵자의 시대는 전국시대가 시작되는 시기였다. 이 시기 동안 중국은 경제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가 있었다. 관개방식의 진보에 의하여 농업 생산은 증대하였고, 철제기구의 사용으로 수공업 광업에서 많은 발전이 있었다. 그리하여 상업과 교역 그리고 화폐경제가 발전
동양철학에세이를 읽고 감상문을 써오라는 숙제를 받게 되었다. 막상 책을 보니 내가 그토록 알고 싶었던 춘추 전국시대에 사상가들의 이야기가 차례대로 나와 있었다. 나는 그래서 이 책을 신경 써서 읽어보기로 마음을 먹었다. 왜냐하면 노자에 대해 더 알아갈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었다.
이 책을
동양 사상에서는 궁극적인 경지를 이론이나 체계적으로 논술하기보다 그러한 경지에 도달할 수 있는 수양 방법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는 것이다.
중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도덕적 수양론은 유학 사상에서 제시되고 있다. 송대에 발달된 성리학의 철학적인 이론도 결국 인간의 수양론을 뒷받침하기
동양철학(동양사상)의 진리
불가(佛家)에서는 삼법인(三法印)이라고 하여 세 가지 사실을 중요한 진리로서 인정하고 있는데 그 세 가지 진실이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제행무상(諸行無常)이라고 표현하여 모든 현상은 끊임없이 변화하여, 항상(恒常)하는 것은 없다는 것이고, 둘째는 제법무아(諸法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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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은 철부지?
음력은 달의 움직임을 바탕으로 만든 달력이다. 보름달을 보고 다음 보름달을 볼 때까지는 29.53일쯤 걸리는데, 음력은 이 것을 한 달로 잡는다. 그러므로 12달을 합치면, 양력의 1년보다 10일 이상 짧아진다. 우리 조상들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