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사상이 중국예술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며 중국화론을 통해서 추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화론의 저작이 실제 예술작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실제 작품을 중심으로 면밀한 분석을 해 보아야 하며 회화이론의 발생보다 훨씬 후의 일이다. 도가의 미학사상은 동양화가 실제 예술작업
미학적 표지로 하고 있음에 주목한다.
중국초기영화사에서 間斷하게 이어져온 영화의 민족형식에 대한 토론을 중국미학범주와 연계하여 봄으로써, 문자언어와 대등한 혹은 상호보완적인 새로운 글쓰기방식으로서의 영화영상에 대해 동양적 사유체계에서의 고찰의 가능성은 무엇일까에 대한 향후
미학의 정치성을 시론적으로 파악할 것이다.
1. 전쟁과 해체미학
6 ․ 25 전쟁 이후 전쟁의 이중성을 확인하게 하는 현상 중의 하나가 확장된 서양문화의 양상이다. 서양문명이 세계를 지배하는 근대의 제국주의는 동양문화를 피식민자의 위치로 자리매김했으며, 6 ․ 25 전쟁은 한국문
미학은 회화성에만 의존하지는 않았으며, 우리의 전통적 율조에 닿아있음이 확실하다. 그리고 전기세에서 가장 각광받았던 지용의 언어와 감각의 특징들을 살펴보자면, 그것은 '정확한 언어와 방법적 절제'로 설명할 수 있다. 그의 시의 정확한 언어는 시각적 이미지의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언어와
1. 연의 역사적 측면
1) 동양 연의 역사
동양에 있어서는 중국 한대에 한신이 만들었다는 기록이 있다. 송나라 고승의 사물기원 에 기록되어 있다. 옛날부터 지금까지 전해 오기를, 이것은 한신(韓信)이가 만든 것이라 한다. 고조(高祖)가 진희(陳희)를 칠 때 한신이 중간에서 반란을 일으키기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