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의 철학(사상)
道德經 첫머리에는 말로 표현할 수 있는 도는 참된 도가 아니며 이름 붙일 수 있는 이름은 참된 이름이 아니다. 이 말은 언표된 것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는 일반적 인식에 대한 부정이다. 본래 道家의 발생 배경에는 仁義道德을 강조하는 儒家에 대한 대립적 성격
1. 무도의 개념
무도, 무예, 무술은 국가별로 개념적 상위를 주장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는 토요토미 히데요시 이후 실전 전투에서 사용된 효과적인 기술이 무술이고, 실전기술의 감소, 이념, 문화를 계승시키기 위한 교육수단으로 활용된 시기를 무도라 한다.
중국 무술은 기격동작을 주요내용으로
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Ⅰ. 동양의 철학(사상)
老莊思想은 제자백가 가운데 도가학파를 이룬다. 특히 道家는 儒家와 사상적으로 대결을 이룬다. 儒家와 墨家의 싸움, 儒家와 道家의 싸움, 儒家와 法家의 싸움은 진한시대를 거치면서 支配層의 統治理念으로서의 儒家와 민중의식 속에 ‘잡초와 같은 哲學’으로서의 道敎의
무도에 대한 동양사상의 영향은 무도에서 일반적으로 주장되는 예(禮)의 중시, 스승에 대한 절대적 복종과 존경, 부동심(不動心)이나 부동지(不動知), 음양(陰陽)이나 오행(五行), 또는 팔괘(八卦)와 같은 개념의 사용 등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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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양과 동양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