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적 기술 획득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Ⅱ. 전래동요교육(전래동요지도)의 관련용어
1. 국악동요
전래동요와 우리 고유의 선율이 담긴 창작동요를 말한다.
2. 전래동요
구전으로 이어져 내려왔으며 가사와 리듬이 쉽고 각 지역마다 특유의 가락과 리듬으로 이루어져 있는 곡을 말한다.
동요의 가치관을 정립하여 ‘민족문화’로서, 그리고 ‘생활문화’로서 승화시키고 본질적인 삶의 행복을 추구하는 우리 모두의 노래로 인식되어야 할 당위성이 여기에 있는 것이다.
전래동요를 음악적인 측면에서 다룬 연구물은 보이나, 전래동요의 미적 측면에서 국어과, 특히 문학교육에서 전래
교육 방법으로는 적당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이는 지식을 조직하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래동요교육도 민요의 특성상 문학, 음악, 민속이 통합적으로 지도될 때만 소기의 교육효과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통합적 안목을 요구하는 전래동요 교
동요에 관한 조사자료와 비교를 해보면, 바로 이 1936년을 기점으로 해서 우리 놀이 대신 일본 놀이가 침투하기 시작했다. 이때쯤부터 민속놀이를 금지시키고 우리말도 학교에서 배우지 못하게 하고 일본 노래만 부르게 했기 때문이다. 사회 전체가 전쟁체제로 들어갔기 때문에 일본 군가나 천황을 찬양
Ⅰ. 개요
동요로 눈을 돌보고 귀를 열어 마음으로 들어보면 그 즐겁고 아름답고 애절함의 세계, 그 순수의 세계로 눈을 돌리면 세상이 그렇게 아름답고 즐거울 수가 없다.
몇 곡을 소개하자면 `예쁜 아기곰`은 부를 때 춤을 안 추면 이상하게 될 정도고, `꽃 인형 아가씨`는 부르기만 해도 입이 쭉 벌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