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심과 이타심 법칙’을 생각해보았다. 동정심과 이타심 법칙은 온정주의와 어느 정도 비슷할 수도 있고 보편적인 인간본성의 법칙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다른 문화의 개인주의적인 성향과는 달리 우리나라 사람들이 유난히 동정심과 이타심이 강하다는 것
동정심을 느끼게 교육 할 뿐 아니라 어느 시대이든 누구에게든 감동을 유발하여 우리의 동정을 유발하는 자가 우리를 교화 시키며 덕성있게 교육하는 자 라고 하였다.
1. 레싱이 비극론에서 핵심을 이루는 개념 - 동정심(Mitleid)과 공포(Furcht)
여기서 동정심이란 어떤 대상에 대한 사랑과 그 대상이
1. 쇼펜하우어 : 철학적 염세주의와 동정심의 윤리학
쇼펜하우어에 의하면 궁극적 실재인 의지는 외적 물질계의 질서인 '현상'혹은'관념'을 창조한다. 관념, 즉 현상계는 지성을 통해 알려질 수 있지만, 그 본질이 비합리적 의지인 궁극적 실재의 세계는 지성에 의해 알려질 수 없다.
헤
동정심을 갖는다는 것con-sentiment
❝동정이란 단어는 타인의 고통을 차마 차가운 심장으로 바라볼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달리 말해 고통스러워하는 이에게 공감을 느낀다는 뜻이다. (...) 동정심을 갖는다는 것은 타인의 불행을 함께 겪을 뿐 아니라 환희, 고통, 행복, 고민과 같은 다른 모든 감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