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4년 농민전쟁에서 농민군지도자들은 삼정문란의 궁극적 책임이 지방관 뿐만 아니라 나아가 집권충에 있음을 지적하게 되었고, 여기서 농민전쟁은 이전의 민란의 한계였던 국지성을 벗어나 전국적인 농민전쟁으로 발전 할 수 있는 단서를 얻게되었다. 농민전쟁을 지도한 것은 호남지역의 동학조직을
갔다.
그러한 민중들의 불만은 종종 민란의 형태로 표출되었으며 홍경래의 난(1811),진주민란(1862)
등은 그 대표적 예로 전국 각지에서 소규모의 민란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었다. 이러한 혼 란스러운 사회 분위기 속에서 반침략적이고 반외세적이며 민중적인 종교인 동학이 대두하였 다.
Ⅰ. 동학농민전쟁의 성격
동학농민전쟁은 '동학농민혁명운동'. '농민반란', '동학농민운동', '동학혁명'등 으로 많은 해석이 있다. 그 중에서도 주로 실패한 혁명이냐 혁명운동이냐라는 문제와 혁명으로 보기에는 힘든 아직 혁명이나 혁명운동의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농민봉기, 농민전쟁, 농민운동으
동학이 얼마나 일본의 재침략에 저항하는 민족주의적 사상을 가졌었는가를 알 수 있다.
동학은 외세의 침략에 대해서는 한사코 이를 싸워 물리치려는 강력한 저항민족주의를 정립하여 갖고 있었던 것이다. 동학의 민족주의를 더욱 근대적으로 만들어 하위신분층과 농민층에게 열렬한 환영을 받게
2.2. 제 1차 농민전쟁의 전개
19세기 후반 봉건정부의 부패와 외세의 침략 아래 신음하던 우리 농촌의 현실 속에서 동학의 교조신원운동 동학의 창시자 최제우(崔濟愚)가 처형된 뒤 그 억울함을 벗고 동학신앙의 자유를 얻으려고 동학교단측에서 벌인 운동.
은 동학교인들뿐만 아니라 민중들의 염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