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맺음말
춘원문학에 대한 논문들이 수없이 쏟아져 나왔지만 그의 동학사상과 관련된 논의는 거의 없는 상태이다. 춘원이 1923년 <개벽>지에 발표한 [거룩한 죽음]이라 단편소설은 동학의 창도주 수운 최제우의 순교를 다룬 동학소설로서 동학사상이 잘 반영된 작품이다. [거룩한 죽음]에서는 수운과
유입)
내용적 → 자유와 평등을 노래, 신식 교육, 여권신장, 계급 타차, 자유 결혼등 계몽적인 내용
형식면 → 한글을 사용한 시가도 나타남, 언문일치, 새로운 형식(신(新)) → 당시로서는 상당히 파격적
장르면 → 신소설, 신체시, 영어로된 번역작품 등장, 창가, 판소리 등 다양한 장르가 유행
소설 설공찬전이 윤회화복의 문제를 다뤄서 분서되었다. 명종의 즉위와 함께 문정왕후와 그 동생 윤원형의 훈척세력이 정권을 장악하면서, 문정왕후는 사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불교재흥에 나섰다. 이전 불교억제책 하에서는 불경을 요서로 인식하여 유생이 마음대로 절에서 불경을 가져가거나 절을
< 현대문학의 출발 >
Ⅰ. 근대의식의 성장과 근대 문학의 형성
1. 근대 의식의 시작
- 근대의 시작을 영 ․ 정조시대로부터 볼 수 있다.
영조(1724)의 업적
- 탕평책을 써서 당쟁을 제거하는데 힘씀.
- 균역법 시행 : 조선시대 백성의 세금을 줄이기 위해 만든 납세제도.
- 신문고 부활 :
1. 문화적 배경
- 경제적으로 안정이 되면서 자신의 능력과 감정에 대해서 표현을 하려는 사람이 증가하였다.
1) 판소리
- 서민들의 신분 상승 욕구나 사회 비판의식이 잘 드러나 있다. 주로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에서 열리는 노래 공연 형식이며, 서민들 사이에서 크나큰 인기를 끌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