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입)
내용적 → 자유와 평등을 노래, 신식 교육, 여권신장, 계급 타차, 자유 결혼등 계몽적인 내용
형식면 → 한글을 사용한 시가도 나타남, 언문일치, 새로운 형식(신(新)) → 당시로서는 상당히 파격적
장르면 → 신소설, 신체시, 영어로된 번역작품 등장, 창가, 판소리 등 다양한 장르가 유행
소설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1903년 동학에 입도해 박찬명 대령 집에 머무르며 심부름하다 1905년 천도교와 관련된 일진회의 유학생으로 일본에 건너갔다. 타이세이[大成] 중학교에 입학해 신학문에 접하고 홍명희·최남선 등과 사귀었고, 1906년 학비 곤란으로 일단 귀국했다가 이듬해 다시 건너가 장로교
3.맺음말
춘원문학에 대한 논문들이 수없이 쏟아져 나왔지만 그의 동학사상과 관련된 논의는 거의 없는 상태이다. 춘원이 1923년 <개벽>지에 발표한 [거룩한 죽음]이라 단편소설은 동학의 창도주 수운 최제우의 순교를 다룬 동학소설로서 동학사상이 잘 반영된 작품이다. [거룩한 죽음]에서는 수운과
Ⅰ. 김동리, 박목월의 흔적 쫓으며
11월 1일 경주문학기행을 나서서 학교에 집한 한 뒤 경주로 향했다. 동리, 목월 문학관은 경주 불국사 근처 토함산 자락에 지어져 있었으며 아주 운치있고 예쁘게 지어져 있었다. 그곳을 관람하기 전에 동리, 목월 선생들에 대해 강의를 하여주셨다. 두 선생님께서 생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