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사상이 이 시대의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지주역할을 했으며 앞으로도 시대적인 흐름에 부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다. 동학-천도교 강재언(1983),「근대한국사상사연구」, 한울, p.133. 손병희는 1905. 11.17 동학의 일부인 일진회가 일본의 보호를 지지하는 선언을 발표하자 같은
Ⅰ.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의 사회복지정책
일제시대가 한국의 사회정책사에 있어서 갖는 의미는 특이하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한국민족의 주체성의 단절을 가져온 제국주의적 식민통치시대라는 점에서 오는 현상으로서, 복지정책의 목적이 진정하게 국민의 욕구충족에 있는 것이 아니
Ⅰ. 서론
3․1운동이 3월 중순 이후 만세시위가 급속히 확대되면서 투쟁 양상도 발전해 갔다. 만세시위를 조직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비밀결사와 결사대가 조직되었으며, 이들 비밀결사는 보다 구체적인 독립운동의 전개를 위하여 전국 각처에서 자생적으로 생겨났다. 그리하여 3․1운동 직후 생
천도교는 이런 성령출세에 의한 내세관도 중시하지만 현실을 개혁하고 인간생활에 건전한 사회건설을 기본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좀더 현실사회에 대한 참여와 그에 때한 집착이 강하다. 이는 죽음에 대한 인간의 두려움보다는 삶에 대한 애착을 더욱 강하게 역설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동학은 한국
Ⅰ. 천도교(동학)의 의의
천도교의 문화적. 종교적 의의를 되돌아보면 첫째, 천도교의 가장 중심 되는 시천주 사상은 모든 인간에게 하늘의 존엄성이 곧 인간의 존엄이라는 자유. 평등 그리고 정의의 사상을 심어 준 것이다. 이러한 인간 해방운동의 절정이 곧 기미년의 독립운동의 정신으로 승화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