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의 의미 안에, 동화의 시적인면을 강조하였다. 동화를 곧 하나의 시라고 말하고 싶은 것은 그만큼 동화가 시에 가까운 것이며, 그 내용에 있어서 시적인 요소가 있을 뿐 아니라, 형식에 있어서도 주로 추상적이고 함축성 있는 표현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이재철-동화는 옛 이야기나
동화극과 생활극, 그리고 학교극과 아동극단극, 그리고 아동시나리오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구분을 하기 위해 석용원은, 아동문학도 일반 문학과 마찬가지로 서정시, 서사시, 극시의 세 가지 형태에서 아동문학만이 지니는 특수성에 의해서 다종다파하게 분류된다고 말하면서, 서정시
발전으로 이루어진다.
아동 문학은 여러 언어권과 국가에서 대략 다음과 같은 발전 단계를 보이고 있다.
1) 이미 존재하고 있는 성인 문학과 구비 문학(전래 동화, 신화, 우화)의 차용. 어린이 양육에 필요하다고 사료되는 한계 내에서 어린이의 흥미와 요구에 맞는다고 어른들이 판단한 자료들. 이 기
동화가 전형적으로 선인과 악인에 대비하는데 반해 환상동화는 줄거리에서 기능적으로 필요한 인물만 상투적이고, 다른 인물은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선인과 악인도 전래동화에서처럼 전형적이지는 않다. 환상동화의 등장인물은 난쟁이나 초자연적인 사람, 거인, 상상적 경험을 하는 사람 또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