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신학적으로 인내천이라는 교리는 초기의 낯설고 이색적인 최제우의 신과 세계에 대한 정교한 체계성을 결여한 선포에 비해 훨씬 철학적이고 논리 정연함을 갖추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문제 제기 내에서 볼 때 이러한 동학 및 천도교 지식인들의 의식적 활동의 결과로서 신
1.서론
오늘날 살아 있는 개신교 신학자로서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신학자를 손꼽아 보라면 서슴지 않고 몰트만(J.Moltmann)교수를 들 수 있다. 그는 지금 독일 남부의 유명한 대학 튀빙겐(Tuebingen)에서 조직신학과 기독교 윤리학을 강의하면서 세계 도처에서 몰려오는 많은 박사 지망생들의 논문을
ⅰ)신학의 과제
기독교 신학은 많은 과제를 가진다. 신학의 역사를 살펴보고, 또 신학의 성격과 과제에 대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이해를 살펴보면 이 사실은 명백하다. 기독교 신학의 과제는 기독교 신앙을 명료하고 포괄적으로 기술하는 것이다. 다른 학자들은 기독교 신앙을 주변의 문화에 이해되
동화 정책으로 내선 일체론을 주장하였고, 한국 민족의 주체성을 부인하고 일본에 절대 복종하도록 만들기 위해 황민화 정책을 한국사회에 강요하였다. 그 방법으로 황국신민서의 낭독, 창씨개명, 신사참배, 그리고 1938년 3월부터는 중등학교 교과목에서 조선어 과목을 폐지시키기에 이른다.
문학적
일체론은 식민지 한국에 대한 동화 정책으로서 획책된 것이다. 이 새로운 지배 논리는 식민지 지배 체제에 예속되어있는 한국 민족의 정체성을 부인하고 일본의 식민지 정책에 한국인들이 절대적으로 복종하도록 하기 위해 조작된 식민주의 담론의 근간을 이루는 것이다. 일본은 중국 대륙의 침략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