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극론
1. 뒤렌마트와 희극
뒤렌마트의 희극은 인간 상황의 비유로 이어지고 있다. 왜냐하면 그의 희극은 시대극으로서 Aristophanes의 희극처럼 관객에게 거리를 조성하기 때문이다. 그의 희극은 연민을 일깨우려고 한 것이 아니라 잔인한 현실을 묘사하려고 한다. 동시에 그
Ⅰ. 소설가 프리드리히 뒤렌마트
막스피이겐에서 신교 목사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성장과정은, 고등학교 시절에 학교 소요 주모자가 된 점이라든지, 화가를 지망한 점 등을 미루어 보아 향토의 대선배인 켈러의 경우와 비슷한 점이 있다. 취리히와 베른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했으나 문학과 자연과학
전후사회와 경제부흥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노부인의 방문>을 읽고
살 수 없는 건 없어요.
몰락해 가는 소도시 귈렌에 노부인 클레어 자하나시안이 방문한다. 그녀가 타고 온 특급열차는 애당초 귈렌에 정차하지 않는 기차이지만 노부인은 원하는 모든 것을 할
다소 황당한 설정, 뒤렌마트
1. 작가
프리드리히 뒤렌마트(Friedrich Dürenmatt 1921-1990)
프리드리히 뒤렌마트는 막스 프리쉬와 함께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뒤를 이어 전후 근 20년간의 독일 극문학의 공백기에 독일 드라마의 전통을 이어 준 스위스의 극작가이다.
목사의 집안 출생. 저널리스트를 거쳐 작가로 전향하였다. 부조리 연
뒤렌마트에게 큰 자극을 주어 뒤렌마트의 기괴작품 탄생을 유도했다고 볼 수 있다.
오네스코는 연극 경험(Exp rience de th tre)이란 글에서 "연극이란 어떤 이념을 발표하기 위한 도구가 될 수 없으며 만일 도구 역할을 한다면 그 이념은 조야·저속하며 이념 자체가 악화될 수밖에 없다"라고 하였다.
부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