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통합적 성장에서 우리는 심과 신을 경계 짓는 관점에서 벗어나 유기적 상호작용으로 통합적 체육을 논할 수 있게 되였다. 즉 신체 활동에서 성립되는 경험들이 질적․양적 변화를 주어 경험의 종과 횡의 차원에서 교차하고 결합하여 끝없는 갱신 속에서 통합적 인간을 지향하게 하는 것이다.
듀이는 새심리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것이 그의 철학 연구에 많은 시사점을 가진다고 생각했다. 듀이는 약 2년간에 걸친 존스 하프킨스 대학원의 연구생활을 통해서 그의 지적 발전에 많은 진전을 보았다. 미시건 대학의 모리스 교수는 형이상학 클럽에서 듀이가 발표한 논문을 통해 그의 학문적
형이상학적, 실증적인 세가지의 상태 또는 단계를 순차적으로 거친다는 것이다. 인지가 세가지의 상태를 순차적으로 거쳐 발전함에 따라서, 사회도 또한 군사적 시기, 법률적 시기, 산업적 시기로 순차적인 발전을 한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볼 때 꽁뜨에게 근대사회는 실증적․산업적 단계로 규정된
1. 듀이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가. 듀이의 생애
듀이의 사회교육의 관점은 맥밀런의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과 매우 유사함을 볼 수 있다. 어린이들의 환경은 가정에서 학교와 사회로 확대되어야 하며, 어린이의 성장발달을 위해 더 자유롭고 풍부한 인간 접촉과 상호 작용 그리고 사회적 활동이 필요
듀이는 집안 사정상 교사 자리에 취직을 했다. 그러던 중 어느날 도서관에서 <사변철학>이라는 철학지를 발견하여 그것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 철학지에 <유물론의 형이상학적 가정>이라는 논문을 싣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듀이는 존스 홉킨스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엇다. 듀이는 대학원에서 철학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