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에 속하며 이 작품들의 이야기와 인물들이 현대의 극적 요소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알아차리지 못했을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우선 가정소설의 정의를 살펴본 후, 가정소설 <월영낭자전>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현대의 드라마 속에서 나타나는 가정소설의 드라마적 요소를 찾아보고
1. 들어가기
소설과 영화는 각기 고유의 특성을 가짐과 동시에, 상호 관련을 맺으면서 또 하나의 새로운 영역의 작품을 만들어낸다. 우리는 두 장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피고, 더 나아가 소설과 그것을 영화화한 작품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작품의 분석을 통해서, 영화가 그 시대를 어떻게
소설은 더욱 폭 넓은 독자층을 확보할 수 있었다.
2. 소시민 입장 :
디킨스는 거의 처음으로 도시 빈민지역 주민들을 소설 주인공으로 등장시킨다. 경관들조차 들어가기를 두려워하는 런던 뒷골목을 다룬다. 어린시절 가족들이 채무자감옥에 갇히고, 그는 소년 가장으로 런던 영세민 계층에서 일한
소설적인 재미, 드라마적인 요소, 독자를 긴장으로 몰아치는 상황의 설정, 사랑과 이별 등을 골고루 갖춘 소설이다. 더 나아가 높은 문예성과 대중성의 조화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자료는 레마르크의 소설『개선문』 을 읽고 비평문을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개선문의 주요 내용
주인공 라비크
소설인 ‘올리버 트위스트(Oliver Twist)'를 통해서이다. 찰스 디킨스를 필자가 가장 먼저 접하게 된 것은 ’위대한 유산(Great Expectations)‘, ’크리스마스 캐롤(A Christmas Carol)‘을 통해서이다. 특히 크리스마스 캐롤레 나온 구두쇠 스크루지 할아버지의 하루밤 꿈을 통해 마음을 고쳐 선한 사람으로 돌아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