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를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다른 예능이나 다큐멘터리에 비해 그 비중이 높으며, 방송사에서 가장 주력하여 제작하고 있는 분야이며, 우리가 대중예술이라고 인정하고 있는 분야인 영화, 문학, 연극과 비슷하지만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어 비교를 통해 드라마가 대중예술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지
드라마를 규정짓는 ‘전형성’이라 할 수 있다.
⑵ 트렌디 드라마의 내부 속성 변화
2000년대 대표적 트렌디드라마로는 앞에서 언급한 <옥탑방 고양이>, <천국의 계단>, <발리에서 생긴 일>, <낭랑 18세>, <불새>, <결혼하고 싶은 여자>, <4월의 키스>, <북경 내 사랑>, <파리의 연인>, <풀 하우스>,<네 멋
드라마를 보면서 우리는 드라마가 남성들에게 소구할 수 있는 요인이 궁금해진다. 이것이 <야인시대>라는 드라마가 가진 어떤 특징 때문인지, 혹은 남성 시청자들의 새로운 경향인지, 그리고 이는 드라마의 일반적 속성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등의 질문이 떠 오른다. 그런데 <야인시대>에서 보여지는
드라마, 영화 등을 통해 소개되는 인기 연예인을 동경하고 한국 대중문화를 모방하고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말한다. 3, 4년 전부터 동아시아의 여러 나라에 불기 시작했던 '한류열풍'은 해를 거듭할수록 그 열기가 더해가고 있다. 대만 역시 이러한 한류열풍이 거센 나라들 중 하나로, 지난 2003년 문
-새로운 개념
현대사회의 드라마광고의 개념은 보다 탄력적이고 폭넓게 정의할 수 있다. 현재의 드라마 개념자체가 확장적으로 변화였으므로 관련된 드라마 광고역시 확장된 형태를 나타내게 되었기 때문이다.
<드라마광고의 확장된 개념>
Esslin은 드라마의 개념이 무대연극에 한정되는 것을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