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예술은 그 근원에서부터 철학과 출발을 같이 하였다. 플라톤은 미의 이데아 즉 절대미를 내세우면서 그것이 이성적인 선과 결합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함으로써 도덕에 의거한 미 또는 예술을 주장했다. 그의 시인 추방론은 시인이 이성을 강화해 선을 복돋지 않고, 그림자의 그림자를 모방해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도시는 혁명적 변화를 겪게 된다. 도시, 건축의 규모, 기능, 조형, 재료뿐만 아니라 사상적인 면에서도 독자성을 띄게 되었고 산업혁명은 새로운 재료의 대량 생산을 통해 철과 유리를 이용한 거대한 온실건축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는 건물 규모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고 증기기
들뢰즈의 시대라고 불릴 것이다"
- Michel Foucault -
1968년 《차이와 반복 Différence et répétition》
1969년 《감각의 논리 Logique du sens》
1972년《자본주의와 정신분열 : 앙띠 오이디푸스 L'Anti-Œdipe - Capitalisme et schizophrénie》
1980년《천 개의 고원 Mille Plateaux - Capitalisme et schizophréni
제 1장 서론
1. 왜 루쉰과 카프카인가?
소위 말하는 정보화와 지구촌 시대, 새로운 것만이 살아남는다. 어제의 모델은 이미 구시대의 산물이며 오늘의 나 역시 도태될 수 있는 것이다. 사회는 한없이 다채로워 보이지만 사실 그 것은 속 빈 강정에 다름이 아니다. 보이지 않는 어떤 손에 의해 ‘조리
1.소개
1.1 책의 배경과 맥락
"천 개의 고원: 자본주의와 정신분열증"은 철학, 사회 이론 및 문화 연구 분야에서 중요한 작업입니다. 들뢰즈와 가타리가 공동 저술한 이 책은 1980년에 처음 출판되었으며 이후 후기 구조주의 사상의 가장 영향력 있는 텍스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제목인 "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