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자가 아니다. 그는 마치 소부르주아 지식인처럼 사태를 관망하다가 유리한 쪽에 달라붙으려는 더러운 기회주의자다.ꡓ 알튀세는 철저하게 정치적인 입장을 가질 것을 종용했고, 들뢰즈는 철학과 정치의 직접적인 고리를 언급하지 않음으로써 다소나마 철학은 정치로부터 자유로와 지
테제를 추출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동시에 그는 마르크스주의 철학자이기 때문에 강단 철학자와 철학을 보는 관점이 매우 다르기에 한층 어렵다. 그리하여 우리는 그의 제자이자 동료인 발리바르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 발리바르는 그의 논문 ꡒ(철학의) 대상: ꡐ절단ꡑ과 ꡐ토
1.소개
1.1 책의 배경과 맥락
"천 개의 고원: 자본주의와 정신분열증"은 철학, 사회 이론 및 문화 연구 분야에서 중요한 작업입니다. 들뢰즈와 가타리가 공동 저술한 이 책은 1980년에 처음 출판되었으며 이후 후기 구조주의 사상의 가장 영향력 있는 텍스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제목인 "천
I. 서론
후기 현대 철학의 인간관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그들이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예들 들어 칸트Immanuel Kant의 초월적 자아가 대표적인 개념입니다. 칸트에 따르면 마음은 공간과 시간과 같은 개념을 통해 우리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구조화하고 형성합
마르크스주의 철학자이자 문화이론가로서 사르트르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듀크 대학에 재직 중이다. 『마르크스주의와 형식』(1971)을 통해 아도르노, 벤야민, 마르쿠제, 블로흐, 루카치, 사르트르 등 마르크스주의 사상가들을 소개하면서 변증법적 사유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 장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