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 아렌트는 그녀의 저서 ‘인간의 조건'에서 정치란 복수성에 기반한 개인들의 의사교환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아렌트의 이러한 생각은 독일계 유태인으로서 2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나치의 광풍에 쫓겨 미국으로 건너왔으며, 전후에는 미, 소간의 이데올로기 대립이라는 문제를 지켜보면서 든
1. 서론 : 권력이란 무엇인가?
1.1 권력의 의미
표준국어대사전에는 ‘남을 복종시키거나 지배할 수 있는 공인된 권리와 힘.’ 이라고 되어있다. 조금 더 덧붙이면 다른 사람을 복종시키거나 지배할 수 있는 것은 많은 것 들이 그중에서 문학도 권력이란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
3 ‧ 1독립운동의 결과 일제가 무단통치에서 문화통치로 한국의 식민지 경영방식을 바꾸어 통치하게 이르렀다. 일제의 문화 통치는 오히려 강화된 무단 정치의 연속에 지나지 않았다. 일제 문화 통치의 본질은 무엇보다 친일세력을 확대시켜 독립 운동 전선을 분열시키는 데 있었다. 그러나 부분적
[무역제도]
무역제도는 대외무역이 적정하게 이루어지게 하기 위하여 국가가 시행하는 무역에 대한 제반제도를 말한다. 현재 한국은 개방적이고 자유주의적인 무역정책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사적인 경제활동영역인 무역에 대하여 국가가 통제하거나 규제하는 입장에 있지 않다. 다만 무역이 국가
Ⅰ. 서론
학교는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서로 서로 배우며 성장하는 곳이자 자신의 꿈과 좀 더 큰 세상을 꿈꾸는 공동체라 할 수 있다. 꿈꾸는 학교, 행복한 학교, 안전한 학교여야만 하는 학교가 최근 학교 폭력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용어로 얼룩져 가고 있다. 이러한 학교 폭력의 심각성을 인식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