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살펴봄으로서 기본적으로‘재일문학이 어떠한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2학기에 들어서 우리는 1학기에 주로 살펴본 3,4세대 문학에 이어, 재일 1,2세대 문학을 살펴봄으로서 그들이 시대별로 어떠한 변화를 보이고 있는지, 혹은 일관된 모습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
초반부 프랑스 선교사 미셸에 대한 언급
말라리아에 걸린 뤄밍
봉황산의 무당과 용징의 목사
목사와 자녀들
서양의 모습은 모차르트의 음악, 발자크의 문학
등 긍정적인 모습으로 나타남
작가의 디아스포라적 신분이 고려된 이데올로기적 접근
프랑스 -‘아름다운 문학 작품이 시골 소녀
문학도 같은 시기 생겨났다. 이 문학에는 역사편찬, 서사시, 희곡, 신탁예언, 신포지움 같은 형식과 스토아학파의 알레고리회까지도 구약에서의 그리스적 지혜를 읽어내는 데 사용되었다. 결정적으로 그리스철학과 유대교의 만남은 -필로에게서 특별히 뚜렷한데-그리스의 코스모스 사상 즉 통일적 유
1931년 장편소설 『호외시대』를 끝으로 작가 생활을 마칠 때까지, 치열한 작가 정신으로 일관하였다. 그는 한국 근대문학 초창기 대부분의 작가들처럼 시ㆍ소설ㆍ수필ㆍ평론 등에 걸쳐 장르의 영역을 개척해 나갔다. 그 결과 소설 60편, 수필 47편, 평론 19편, 그 외 몇 편의 시와 잡문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