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를 좀 더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근대화와 디자인의 연계성,
디자인의 역사는 근대화의 역사라고 말할 수 있다. 근대화의 정신의 보급으로 인해 각종 문화에서는 이러한 근대화 정신이 전반적인 흐름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 변화된 시대를 이끌어내고 보급하는 역할로서 예술가들이 두
최근 유럽으로 배낭여행을 하는 건축학도들이 반드시 들르는 견학코스 중의 하나로 급부상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실로담(Silodam)은 마치 항구에 잠시 정박해 있는 컨테이너를 가득 실은 커다란 화물선 같은 모양을 하고 금방이라도 강으로 떠나버릴 듯한 양태를 보여주며 도시의 새로운 풍경을 만들
1) 메소포타미아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기초를 세운 최초의 사람은 수메르인으로 기원전 3500년경부터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이 합류하는 지역에 수많은 도시를 건설하고 인류 최초로 문자를 사용하였으며 공통의 종교, 수학, 법률 그리고 건축법을 발달시켰다. 수메르인들은 왕이 죽으면 저승에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도시는 혁명적 변화를 겪게 된다. 도시, 건축의 규모, 기능, 조형, 재료뿐만 아니라 사상적인 면에서도 독자성을 띄게 되었고 산업혁명은 새로운 재료의 대량 생산을 통해 철과 유리를 이용한 거대한 온실건축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는 건물 규모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고 증기기
1906년에서 개최된 드레스덴 국제 박람회 때부터 독일 공예의 본질적인 전환이 시도되었다. 그 까닭은 종래의 독창적인 일품 제작에서 벗어나 기계 생산에 적합한 형태를 찾는 의식이 높아졌기 때문이었다. 독일에서 공방은 수공예보다는 산업에 더 많은 관심을 드러내는 최초의 디자인 단체가 결성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