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리포트에선 스테인드글라스가 기독교미술의 형태로 등장한 이후로 가장 혁신적이고 특별한 변화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또한 그것이 이루어질 수 있었던 요인,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공예와 미술 분야에 미친영향과 결과는 어떤 것인가 등의 의문들에 대해서 미국의 유리공예 디자이너이자 사
미술 전반에 걸친 운동이다. 미술공예 운동은 근 현대의 디자인사에 있어서 디자인의 개념과 디자이너들의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주된 사상은 모리스의 예술 민주화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공예운동은 이상을 꿈꾸었으며 사회주의적이었고 기계를 비판하고 수공예를 지향하는 특징을 가
1) 메소포타미아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기초를 세운 최초의 사람은 수메르인으로 기원전 3500년경부터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이 합류하는 지역에 수많은 도시를 건설하고 인류 최초로 문자를 사용하였으며 공통의 종교, 수학, 법률 그리고 건축법을 발달시켰다. 수메르인들은 왕이 죽으면 저승에
미술 : 기독교미술의 절정
- 회화에 담긴 관념 : 종교적 설화 및 교조 중심의 내용 (그리스도교적 가치관)
- 회화에 사용된 기술 : 고딕 양식 (수직을 강조한 뾰족한 첨탑, 좁고 긴 창문의 스테인드글라스)
2) 15~18C (근세)
▪ 17C 퐁테블로파
- 배경 : 16C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열풍 이후 프랑스의
발생지인 생 드니 수도원 교회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중세의 교회는 건축, 조각, 회화가 함께 어우러지는 종합적인 예술 공간이므로, 건축, 조각, 그리고 중세의 회화라 일컬어지고 있는 스테인드글라스로 나누어 생 드니를 살펴본 후, 초기 고딕에 관한 적절한 정의를 내려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