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에 있어서도 디지털화, 네트워크화를 통해 근대적 개념의 디자인관(패키지, 하우징)을 탈피, 점차 그 물성은 사라져가고, 문화적 속성의 점점 강해져 가는 추세이다. 이러한 시대사적 흐름의 가운데 디자인계의 문화정체성 논의 방향은 피상적인 전통소재의 차용을 벗어나서, 새롭게 변화되어야
1 연구동기_우리나라 디자인분야의 현실
디자인학 분야는 산업디자인, 시각디자인, 의상디자인, 환경디자인 등 우리의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우리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미적으로 아름답게 만들어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방법을 고민하는 학문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디자인분
디자인분야에서 스위스를 알아보고자 스위스를 조사 대상국으로 선정했다.
스위스는 유럽을 상징하는 대표국으로 세계 금융의 중심지, 정교한 제품, 깨끗하고 살기 좋은 나라 등 많은 이미지들이 떠오른다. 스위스는 또한 디자인 역시 무시하지 못할 유럽속의 디자인 강국이다. 나라의 상징인 국기 디
스위스라는 나라는 유럽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작은 나라이지만 유럽 내에서 차지하고 있는 경제력이나 위상 면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립성이 강한 나라, 영토는 비록 작으나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일류 강국이다.
나라의 상징인 국기 디자인은 세계 여러 나라 국기 중에서도
국내의 경우 LG전자와 삼성전자가 디자인경영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양 사는 산업자원부로부터 99년
과 2000년에 각각 디자인경영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LG전자는 디지털 LG라는 기업 비전을 실천하기
위한 핵심역량의 하나로 디자인을 꼽고 있다. 이미 90년대 초반부터 디자인과 개발이라는 개념을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