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과정에 필수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이러한 생태적개념이 아직도 경제성을 이유로 취사(取捨)될 수 있는 하나의 고려 대상으로 되어있는 사실은 디자인 분야 뿐 아니라 그 주변 사회 저변의 조건들이 생태적인 인식과는 거리가 먼 까닭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상당수의 환경적 디자인의
환경 및 시설, 주민의 의식구조, 생태, 생활양식 등의 복합적인 요소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조형예술
* 환경예술은 자연과 인간과 친화적인 조화를 이루면서 조형적 요소를 지녀야 하므로 조각 뿐 아니라 회화, 디자인, 건축, 공예, 등 그 범위는 그 만큼 다양하다고 할 것이며, 사회적·문화적·정치적
시스템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이를 제외한 6가지 항목이 주거지계획에서 실천 성을 담보로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1993년 유엔의 지속 가능한 개발위원회의 이사국으로 선출되면서 지속 가능한 개발과 환경문제에 대한 국가적 이행 방안을 논의하고 실천적 주거지 개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생태적 안정성, 독립성, 다양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각종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도시생태계 내부 및 외부 간에 교환을 일으키지 않고 사회적 형평과 지속가능성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인간활동을 조정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넷째, 생태계의 본질적인 목표는 생존이다. 생태계의 원
주는 것이다. 저자는 책 속에서 작은 것, 야단스럽지 않은 것, 잃어버린 것, 그리고 천천히 유지하며 순환하는 것의 의미를 발견하고, 살아있는 마음과 기술을 우리들의 손에 되찾아 오기 위한 디자인을 바로 '슬로우 디자인'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에 따라 자연환경을 인간의 손에 의해 억지로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