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문화제국주의로서의 디즈니애니메이션
디즈니애니메이션의 담론체계 - 문화제국주의 media imperialism :미국을 비롯한 몇몇 서방국가가 세계 정보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을 이르는 용어.
적인 경제적 관점과 팍스 아메리카나 Pax Americana : 미국의 지배에 의해 세계의 평화질서가 유
많은 사람들에게 ‘디즈니’는 순수함과 환상의 세계라는 이미지로 다가온다. 이러한 이미지로 디즈니애니메이션은 사람들에게 도덕적인 영상매체로 인식되게 되었다. 이에 편승하여 자연스럽게 월트 디즈니의 평가도 긍정적인 면만이 부각되었다. 아이들에게는 꿈과 희망을, 어른에게는 잊었던 동
어린이 만화 영화의 선구자인 월트 디즈니. ‘금세기의 살아있는 전설’로 평가받는 그는 만화영화에 관한 한 탁월한 직관력과 풍부한 상상력, 사업적 수완으로 ‘디즈니 신화’를 이룩했다. 그러나 출발은 초라하기 짝이 없었다. 1928년 미키 마우스를 주인공으로 한 ‘증기선 윌리’를 개봉하기 전까
1. 디즈니애니메이션 ‘인어공주’ 줄거리
먼 옛날 깊은 바다 속 에리얼은 바다의 제왕 트라이튼의 막내딸로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진, 이제 16살이 되는 인어공주로 항상 인간세계를 동경한다.
인간을 멀리하라는 아버지의 말에도 불구하고 에리얼은 절친한 친구 플라운더와 함께 인간의 물건을 수
속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게 되는지 등에 숨어 있는 의미를 밝히고자 하는 것
도덕성 붕괴의 결과 > 경제의 쇠락
부도덕, 불륜, 폭력적 내용의 헐리우드 영화 비판
> 가족 전체가 즐기는 애니메이션을 디즈니가 제작
그러나 '동화의 디즈니화'를 거쳐 미국식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은밀하게 주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