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 디지털 영상의 속성이 가장 분명하게 나타나는 영역이기도 하다. 컴
퓨터 게임은 내러티브의 범위를 확장하였고 이야기를 경험하는 방식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영상의 새로운 존재 양식은 물론 영상의 체험 방식
을 바꾸어 놓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1) 상호 작용성과 서사성의 공존
서사가 있고 그 안에는 또 다른 이야기가 존재한다. 이미 게임을 보는 그들은 게임을 즐기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직접 게임에 들어가서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것이다.
마치 그 경기를 보면서 그들은 영화나 혹은 문학 작품에서나 찾을 수 있는 그 안의 이야기의 내러티브를 읽고 있으며, 나름대로의 카
디지털 미디어의 발명으로 새로운 전기를 맞으려 하고 있다. 텍스트와 본질적으로 다른 하이퍼텍스트에서 지식은 전례에 없던 방식으로 생산, 교환, 소비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영상매체는 훨씬 쉽고 본격적으로 우리 앞에 서있다.
그리고 이 매체는 예술의 중요한 표현매체로 우리 앞에 다가왔고 특
-영화서사와 최면의 관계
올드보이에서 최면은 대수와 미도에게 일련의 행동을 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대수를 풀어주면서 최면을 걸어 지중해부터 찾아가도록 한다거나, 대수와 미도가 만나게 하고 서로 사랑에 빠지게 한다.
최면이란 사전적으로 “최면법 또는 최면술이라고 불리는 일정한 방법
4. 디지털 시네마, 과도기의 쟁점
현재 영화계에서 '디지털'의 사용영역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앞서 살펴봤듯이 비용의 절감, 촬영이나 편집과정에 있어서의 편리함과 신속성 등이 디지털 영화가 갖는 이점으로 인해 디지털이 필름 작업을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디지털